본문 바로가기

월담활동

[월담의 한달] 2023년 2월, 월담에서는 무슨 일이 있었을까요?

 

공동휴게실 설치를 위한 실태조사

작은 사업장 노동자를 위한 공동휴게실 마련 사업이 올해는 실제 설치를 목표로 구체적으로 논의되고 있는데요. 대상지를 파악하기 위한 실태조사가 3월부터 진행됩니다. 반월공단 지식산업센터 내 휴게실 현황과 노동자 이용현황, 시화공단 작은 사업장을 중심으로 사업장 조사와 노동자 요구도 조사를 진행하려고 합니다. 더불어 지자체와 고용노동부 등 유관기관 협의테이블 구성도 함께 추진 중에 있습니다. 공동휴게실 설치를 위한 본격적인 움직임에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공단뉴스, 잘 읽어보고 계시나요?

월담에서 격주로 발행하는 공단뉴스 잘 읽어보고 계시나요?

2월에도 두 차례 발행을 했는데요. 2주간 언론에서 보도되었던 내용을 중심으로 산업단지, 5인미만, 작은사업장, 이주노동자, 현장실습, 최저임금, 파견노동 등을 주요 키워드로 선정해 월담의 고민을 담아내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발행되는 공단뉴스를 꼼꼼하게 읽어보시고 많은 의견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월담노조 정기총회 진행했습니다.

2023225() 11, 월담노조 정기총회가 진행되었습니다.

주요 사업계획으로 주1회 정기적인 선전전을 재가동하고, 작은 사업장 노동자를 위한 권리수첩발행, 산업단지 관련한 법제도 검토, 기후위기 산업전환에 따른 작은사업장노동자 대응, 공동휴게실 설치, 유급병가 제도화 검토 등이 제출되었습니다. 특히, 2023년은 윤석열 정부의 노동정책을 예의주시하면서 공단의 작은 사업장 노동자에게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대응해 나가려고 합니다.

 

2023-2월에도 월담과 함께해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