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월담노조 소개/월담노조를 소개합니다

월담노조를 소개합니다.

반월시화공단노동조합:월담(약칭 월담노조)을 소개합니다!

<반월시화공단노동자권리찾기모임 월담>은 2013년부터 반월공단과 시화공단에서 작은 사업장 노동자와 함께 해왔습니다. 지난 활동의 경험을 통해 <월담노조>로 새롭게 거듭납니다. 노동조합의 이름으로 함께 모이고 뭉쳐서 공단 지역과 현장의 실질적인 변화를 만들어가겠습니다.

📣배제와 차별을 넘어!
일터의 크기에 따라 배제되는 노동자의 권리. 작고 열악한 환경에서 일하는 노동자일수록 제대로 된 권리가 보장되어야 함을 이야기하는 노조!

📣자본의 책임 전가를 넘어!
원청과 하청, 대기업과 중소기업이라는 위계속에 아래로 전가되는 책임. 지급 능력을 핑계로 한 개별사업장의 책임 회피. 이에 맞서 실질적인 변화와 투쟁을 조직하는 노조!

📣공장의 담벼락을 넘어!
개별 현장의 변화 시도를 지역적으로 함께 고민하고, 그 경험을 공단 전체로 확대해 나가는 것을 원칙으로 하는 노조!

"임금은 낮고 고용은 불안정하고 희망도 없어 보이는 우리의 현실을 바꿀 수는 없을까요? 회사가 작으니 열악한 노동조건은 어쩔 수 없다고 말합니다. 물량압박에 노동자가 죽어나도 원청대기업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사람을 일회용품으로 취급하는 파견노동이 넘쳐나도 노동자를 보호해 줄 법과 제도는 남의 나라 이야기입니다. 월담노조는 이러한 구조를 넘어 공단의 변화를 위해 활동합니다."


💡월담노조는!


저임금·장시간·불안정노동, 괴롭힘, 유해환경…
공단에서 일하는 모든 노동자의 노동조건 개선을 위해 활동합니다.

원청기업과 사용자단체의 책임성 강화!
노동조건에 영향을 미치는 원청기업과 사용자단체의 책임을 요구합니다.

생활임금, 공단환경, 출퇴근 교통, 지역복지…
지방정부에 노동자·지역주민의 권리 보장을 위한 제도 마련을 요구합니다.

지역의 문제를 전체로, 전체의 문제를 지역에서 함께!
공단의 변화를 넘어 모든 노동자의 권리 확장을 위해 활동합니다.


💡월담노조 Q&A


월담노조는 사업장(회사)별 노조가 아닌, 반월시화공단 전체를 아우르며 지역을 중심으로 하는 노조입니다.

Q. 지역을 중심으로 한다는 게 무슨 뜻이죠? 노조는 회사별로 만들어야 하는 거 아닌가요?
A. 노동조합은 모든 노동자의 권리이만 현실은 그렇지 못합니다. 작은 사업장일수록 노동조건은 열악해서 노동조합이 더 필요하지만 노동조합을 만들기도, 유지하기도 어렵습니다. 열악함을 버티거나, 조금 더 나은 조건을 찾아 각자도생 해야 합니다.
그래서 우리에겐 사업장별 노조가 아닌, 공단 전체를 아우르며 지역을 중심으로 하는 노조가 필요합니다. 원청기업과 지역사용자단체, 지자체가 공단의 노동조건 개선을 책임지도록 요구해야 합니다. 과거에는 사업장별 노조만 가능하던 시절도 있었지만, 지금은 지역을 중심으로 한 노조도 많이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Q. 월담노조는 누가 가입할 수 있나요?
A. 반월시화공단에서 일하고 있거나 앞으로 일하고자 하는 노동자, 그리고 월담노조의 활동에 동의하는 노동자는 누구나 함께 할 수 있습니다. 개별로도 가능하고, 마음에 맞는 동료들과 함께해도 됩니다.
월담노조와 함께 공단과 지역의 변화를 만들고자 하는 마음만 있다면 가입하여 조합원으로 함께 할 수 있습니다.

Q. 노조가입 사실을 회사가 알게 되나요? 불이익을 받게되면 어쩌죠?
A. 노조 가입 사실을 공개할지 여부는 내가 결정합니다. 상황에 따라서 노조 가입 사실을 밝히고 목소리를 내야 할 때도 있지만, 비밀로 하고 싶다면 굳이 회사에 알리지 않아도 됩니다. 그리고 노동법에서는 회사가 노조에 가입한 노동자에게 불이익을 주는 행위를 하지 못하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Q. 월담노조와 무엇을 함께 할 수 있나요?
A. 월담노조는 △일터를 바꾸기 위한 선전전과 캠페인 △일하면서 꼭 알아야 할 것들에 대한 교육과 공부모임 △임금, 근로계약, 해고, 산재, 직장 내 괴롭힘 등 노동 상담 △여행, 영화보기 등 소모임 활동 △공단의 변화를 위한 정책 연구 △노동조건 실태를 드러내기 위한 기획사업 △지방정부와 사용자단체의 책임을 요구하는 실천 활동 등을 진행합니다.
월담노조에 가입하시면 이러한 활동에 함께할 수 있고, 공단의 다양한 정보를 함께 공유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반월공단과 시화공단 전체의 노동조건을 바꿔내는 데 큰 힘을 보탤 수 있습니다. 월담노조 조합원 가입은 그 힘을 보탤 첫 걸음입니다.

월담노조는 공단에서 일하는 사람들과 변화를 위한 걸음을 걸어갑니다. 그 길에 길동무가 되어 주세요.
반월시화공단노동조합 월담과 함께 할 분들을 기다립니다. 상담과 문의 언제나 환영해요.

∎전화 : 031-491-2460
∎ 이메일 : goover20000@gmail.com
∎ 주소 : 안산시 단원구 풍전로 37-9 트리플렉스 301A동 325호
∎ 블로그 : goover20000.tistory.com
∎ 카카오플러스 : 월담노동상담소
∎ 후원 : 국민은행 880201-00-025613 월담

'월담노조 소개 > 월담노조를 소개합니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노동상담 안내  (0) 2021.09.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