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월담활동/일상사업

[월담의 한달]2024년 1월

 

[월담의 한달] 2024년 1월, 월담에서는 무슨일이 있었을까요?

 

1. 중대재해처벌법 개악 중단 기자회견

127, 50() 미만 사업장에도 중대재해처벌법이 드디어 적용되었습니다.  법이 적용되기까지 난관이 참 많았습니다경영계와 정부여당은 끊임없이 법에 대한 실효성을 문제제기 했고, 더불어민주당도 조건부 찬성 입장을 내면서 국민의힘과 막판까지 유예 연장 시도를 위한 협의를 계속 했습니다. 이에 중대재해없는세상만들기경기운동본부는 124() 오전11, 더불어민주당 경기도당 앞에서 꼼수개악 시도를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열었습니다. 월담노조도 “50() 미만 사업장 적용 유예는 산재사망을 방조하고 경영책임자에게 면죄부를 주는 것이라는 내용으로 현장발언을 했습니다. 시행된 이 법이 다시 또 개악되지 않도록 잘 지켜봐야겠습니다.

 

2. 윤석열정부 규탄 안산시민사회 기자회견

'윤석열 정부 규탄 안산시민사회 기자회견'131() 오전 10, 안산시청 건너편 광장에서 진행됐습니다. 윤석열 정부 규탄에 동의하는 안산시민사회 단체(안산민중행동, 4.16안산시민연대, 6.15안산본부, 건설노조 경기중서부건설지부, 반월시화공단노동조합:월담, 안산교육희 망넷, ()안산노동안전센터)와 안산 시민 50명이 연서명을 하였고, 현장에는 30여 명이 기자회견에 참여했습니다. 2024년은 세월호참사가 10주기가 되는 해로, 416생명안전공원이 올해 안정적으로 착공될 수 있도록 함께 해 나가면서, 기억과 다짐을 새롭게 하는 시간으로 만들어가겠다는 밝혔습니다. 더불어 시민의 힘으로 세월호참사 때 함께 약속했던 생명·안전 사회를 만들어 낼 것을 결의했습니다.

 

3. 단원FM 송신소 개설, 시험방송 송출 중!

88.7MHz로 월담의 노동it수다를 들어보셨나요? 오랜 기간 준비해온 안산공동체라디오 단원FM이 드디어 송신소를 개설했습니다. 이제 유튜브가 아니라 라디오에서도 우리의 방송을 들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아직은 시험방송 중이고요. 정식 개국은 3월말 진행될 예정입니다. 정식 개국을 앞두고 월담의 노동it수다도 재정비를 했습니다. 매주 목요일 방송을 격주 목요일 방송으로 변경하면서, 방송 내용을 좀 더 꼼꼼하고 충실하게 담아내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월담의 공단뉴스조영신 변호사의 노동상담소코너는 정기성을 강화했습니다. 지상파 방송에서는 들려주지 않는 작은 사업장 노동자들의 이야기, 노동it수다에 지속적인 관심바랍니다.

 

4. 건설노동자 노동조건변화 실태조사

 

윤석열 정권의 건설노조 탄압은 지난 한해 내내 계속됐습니다. 정당한 노조활동을 불법으로 몰아가고, 사측은 단체협약 해지를 통보해 오는 등 노사관계마저 파탄으로 치닫고 있습니다. 이러한 탄압은 현장 조합원들의 노동조건 후퇴로 직격되었습니다. 임금이 줄어들고, 불법다단계하도급이 성행하고, 조합원이라는 이유로 고용이 거부되고, 노동안전이 무시되는 현장으로 바뀌고 있습니다. 이에 건설노조 공안탄압 안산시민사회대책위에서는 정부 탄압이 건설현장에 미친 악영향을 제대로 파악해 알려내려고 합니다. 1월에는 지자체 조례와 건설 관련 법령 등을 검토하고, 지자체 요구안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5. 세월호참사 10주기 <안산시민위원>이 되어주세요!!

잊지 않겠습니다.” “행동하겠습니다.” 올 해는 세월호 참사 10년이 되는 해입니다. 10년 전, 2014416일의 약속을 되새기며 앞으로 10년을 다짐하는 해가 되었으면 합니다.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과 안전사회 건설을 위해 <안산시민위원> 신청을 받고 있습니다. 그동안 함께 했던 마음을 다시 한 번 모아주세요.

<참여 방법>

1. 후원하기

- 개인 1만원 이상

- 단체 및 사업자 5만원 이상 후원

기부금영수증 발급 가능 (개인/후원신청서 작성 필수)

후원신청서 작성: https://url.kr/uhz5sw

2. 사업 참여하기

- 4160인 시민합창, 기억문화제, 10주기 기억식 등

10주기 행사 보러가기: https://url.kr/cjm79f

 

5. 월담노조 정기총회 공지

월담노조 정기총회가 228() 18, 월담노조 사무실에서 진행됩니다. 이날 총회에서는 2023년 사업평가와 2024년 사업계획 논의가 진행됩니다. 이날은 월담노조 2기 임원도 선출합니다. 조합원 및 후원인 여러분의 많은 참석 바랍니다.

-아래-

일시 : 2024228() 18

장소 : 월담노조 사무실

안건 :

[안건1] 2023년 사업평가 및 결산 승인의 건

[안건2] 월담노조 규약 개정의 건

[안건3] 임원선출의 건

[안건4] 2024년 사업계획 및 예산 승인의 건

[안건5] 기타안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