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월담활동

임금은 적고, 상여금은 없고, 휴가는 못써

 

**지난 20201월부터 2월까지 반월공단에서 진행했던 실태조사 결과가 나왔습니다. 조사에 참여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임금은 적고, 상여금은 없고, 휴가는 못써

 

임금은 여전히 낮았습니다. 2020년 최저임금인 월 1,795,310(시급 8,590)을 못 받는 사람들도 많았고, 상여금도 사라졌습니다.

 

연차휴가는 없거나, 있지만 맘대로 못쓰는 경우가 절반이 넘었습니다. 1년 이상 한 사업장에서 계속 근무를 했다면 일정기간의 연차 유급휴가는 법에서도 보장하는 우리의 권리인데도 말이죠. (1년 미만의 경우는 1달 개근을 했다면 1일의 유급휴가가 발생)

 

아직도 근로계약서를 서면으로 교부하지 않는 회사가 많았습니다. 근로계약서는 만약을 대비해서 반드시 서면으로 교부받아야 합니다. 취업규칙은 본적도 없고, 모른다고 답한 비율이 44%나 됐습니다. 취업규칙은 우리가 언제든 볼 수 있게 비치해 놓아야 합니다.

 

많은 회사들이 작업에 쓰이는 약품이 우리 몸에 얼마나 해로운지, 어떻게 조심해야 하는지 가르쳐 주지 않고 있었습니다. 화학물질을 사용하는 회사는 ‘물질안전보건자료(MSDS)‘물질 안전보건자료(MSDS)를 누구나 볼 수 있도록 비치하고, 이를 취급하는 노동자에게 정기교육을 해야 합니다.

 

노동자라면, 누구나 노동조합!

 

노조는 대기업에나 있지 우리 같은 작은 회사에서 무슨 노조를 해?

눈곱만큼씩 오르는 기본급에 제대로 된 복지혜택도 없고,

빨간 날을 연차 쓰고 쉬라고 강제하고, 회사 사정으로 휴업을 하는데 수당 안 줍니다..

정규직 일자리는 찾기도 힘들고, 파견과 계약직으로 떠돌아야 합니다.

그래서 우리도 노동조합이 필요합니다.

 

회사가 작아도, 정규직이 아니어도, 모두의 노동조합

최근 반월공단과 시화공단에 많은 노동조합이 생겼습니다.

회사가 작고, 파견직인데 노조에 가입할 수 있냐는 문의도 많다고 합니다.

물론입니다. 최근 노동조합에 가입하는 사람들은

비정규직, 청년, 여성, 작은 회사 노동자들이 더 많습니다.

 

노동조합, 만드는 게 어렵다면 가입만 해도 돼요.

민주노총 금속노조는 회사별 노동조합 외에 개별 조합원 가입 제도가 있습니다.

지금 다니는 회사에서 노조를 만드는 게 어렵다면 금속노조에 가입하세요..

 

*노동조합 개별 가입 문의 : 월담 031-491-2460

 

*코로나 19 피해 사례 익명신고하세요.

코로나 19, 연차휴가사용강제, 해고, 임금 삭감 등 코로나 19로 인한 피해 사례가 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대응을 모색하고, 제대로 된 보호 방안을 요구하고자 합니다. 적극적인 제보 부탁드립니다.

- 전화: 031-49102460

- 카카오톡: 월담노동상담소

- 이메일: goover20000@gmail.com

- 구글 링크: bit.ly/공단코로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