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월담활동/기획사업

두 달여 만에 실태조사를 모두 마쳤습니다! - 7/11 휴게실태 설문조사

월담노조는 시흥/안산시, 고용노동부 안산지청, 한국산업단지공단 경기지역본부, (사)스마트허브 경영자협회와 <반월시화공단 노동자 휴게권 실현을 위한 사업단>이 공동으로 실시한 '반월시화산업단지 내 소규모사업체 밀집지역, 지식산업센터 내 휴게시설 운영실태 및 공동휴게실 수요조사'에 참여해 왔습니다. 
지난 5월 9일부터 근 두 달 간 진행해 온 조사 사업이 7월 11일 일정을 끝으로 마침내 마무리되었습니다!
실태조사 막바지로 향할수록 궂은 날씨가 조사원들의 몸과 마음을 괴롭히기도 했지만, 지난 두 달여 동안 작은사업장이 밀집한 반월시화공단 구석구석을 돌아보고 현장의 목소리를 직접 들을 수 있어 더없이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
소규모사업체 밀집지역/지식산업센터 사용자와 노동자, 지식산업센터 관리사무소를 대상으로 한 이번 실태조사에는 총887명이 참여해 주셨습니다. 조사결과는 반월시화산업단지 작은사업장의 열악한 휴게 여건에 대한 개선방안을 마련하는 기초자료로 활용될 예정입니다. 
쉴 권리(휴게권)는 노동자들이 안전하고 건강하게 일하기 위해 보편적으로 보장받아야 할 기본권입니다. 휴게권의 실질적 보장을 위해서는 사업장 규모와 관계없이 모든 노동자들이 제대로 쉴 수 있는 휴게시설이 필수적입니다. 
이번 실태조사가 반월시화공단에서 일하는 노동자 모두의 휴게권 실현에 한걸음 다가서는 계기가 되기를 간절히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