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월담활동/일상사업

[월담의 한 달] 9월과 10월, 합본호

[월담의 한 달] 지난 9월과 10월, 월담에서는 무슨일이 있었을까요?

 

월담선전전, 공단노동자의 쉴 권리 요구는 계속됩니다!

월담노조는 매주 화요일 점심시간을 활용해 작은 사업장 노동자들을 만나고 있는데요. 10월 선전전은 모든 노동자의 쉴 권리 보장 반월시화공단에 공동휴게실 설치 등의 내용을 담은 선전물을 배포했습니다. 2022818일부터 모든 일터에 휴게시설 설치가 의무화되었지만, 아직도 공단 작은 사업장 노동자들의 쉴 권리 보장은 법 시행 2년이 지나도록 요원한 상황입니다. 휴게시설은 노동자들이 안전하고 건강하게 일하기 위해 보편적으로 보장받아야 할 기본권입니다. 재정적인 어려움이나 공간 확보의 어려움 때문에 휴게시설을 설치할 수 없다면, 정부와 지자체, 사용자단체가 나서 공동휴게실 설치 등 지원책을 마련해야 합니다.

 

이주노동자대회에 다녀왔습니다

106() 오후 2, 서울역광장에서 진행된 고용허가제 20, 강제노동철폐! 사업장 변경의 자유 보장! 모든 이주노동자의 노동권 보장! 2024 민주노총 전국이주노동자대회에 월담도 다녀왔습니다. 고용허가제 20년을 맞아 전국 이주노동자와 노동시민단체들이 모여 강제노동철폐, 사업장변경 자유보장, 노동권 보장을 요구했습니다. 이날 한 이주노동자는 "사장님들은 월급도 제대로 주지 않는다. 아파도 사장님 허락 없이 병원에 가지 못한다"고 말하면서 열악한 이주노동자의 현실을 이야기했습니다. 이주노동자를 차별하는 모든 법이 폐지되고, 평등하게 일할 권리를 보장받기 위한 투쟁에 함께합시다.

 

건설노조 공안탄압 분쇄를 위한 안산시흥 공대위 활동

건설노조 공안탄압 분쇄를 위한 안산시민사회공동대책위 활동이 10월 한 달 동안에도 꾸준히 진행되었습니다. 1010일 안산시 노동일자리과 면담과 온라인 언론매체 프레시안에 공안탄압 이후, 무너진 건설노동자1028일부터 111일까지 연속으로 기고기사를 내보냈습니다. 1025일에는 안산시의회 박은정 도시환경위원회 위원장 면담을 진행했는데요. 지역 건설노동자 고용 개선을 위한 조례 제정 및 개정 의견서 전달하고 의견을 나누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박은정 의원과는 이후에도 꾸준히 안산시 조례의 실효성을 높여 내기 위한 일에 함께 힘을 모아가기로 했습니다.

 

경기차별철폐대행진, 힘차게 행진했습니다!

1026일 오후2, 경기도 수원 행궁광장에서 '2024 경기차별철폐대행진'이 열렸습니다. 2024 경기차별철폐대행진은 월담노조를 비롯한 노동조합과 시민사회단체들이 함께 조직위를 구성해 준비했는데요. 본 대회 이후 수원역까지 다함께 행진을 하며 시민들에게 차별철폐대행진의 의미와 평등사회 실현을 위해 우리의 행동이 필요함을 알려냈습니다. 월담노조에서는 이날 발언을 통해 불안정노동자를 비롯한 모든 노동자가 권리에서 배제되고 차별받지 않고, 노동자로서의 권리를 제약 없이 자유롭게 누릴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이야기했습니다. 월담노조는 모든 종류의 차별을 반대합니다!

 

윤석열 퇴진을 향한 안산시민들의 대행진!

1030일 오후 7시 안산시 중앙동 광장에 500여 명의 시민이 한자리에 모여 "반노동·반평화·반평등·반민생·반민주·반환경적인 윤석열 정부 퇴진"을 외치며 안산시민대행진을 진행했습니다.

건설 노동자에 대한 탄압 문제, 현대위아 시화지회 노동조합 탄압 문제, 안산시 국제학교 추진의 실체와 문제점 등 다양한 현안을 다룬 오픈마이크와 문화 공연, 노동과 평등, 민생과 환경 등 여러 정부 정책을 규탄하는 다양한 목소리로 채워졌습니다. 이후 주변 일대 1km를 행진을 하며 시민들에게 윤석열 퇴진 요구의 필요성과 이를 위한 시민 행동을 만들어 내자고 이야기했습니다.

 

단원FM 후원주점에 함께해 주세요

단원FM88.7MHz 주파수를 허가받은 안산 유일의 지상파라디오방송국입니다. 안산 주민이라면 누구나 단원FM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젠더, 인종, 장애, 연령, 직업, 출신지역과 상관없이 안산에서 일하거나 살며 거주하는 모두가 평등한 안산이 될 수 있도록 소통과 공존을 꿈꾸는 공동체라디오가 되고자 합니다. 단원FM 재정마련을 위한 긴급 후원주점을 열게 되었습니다. 1120() 12시부터~ 오셔서 깊어가는 가을밤 정취를 즐기시고, 단원FM 운영을 위한 재정마련에도 숨통을 틔워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1120일에 꼭 만나요~~~

📆일시: 20241120() 12시부터 밤10시까지 (마지막 주문은 9)

🍻장소: 레코드뮤직펍 (안산시 단원구 광덕3135-10 선경플라자 203, 204, 고잔역 2번 출구에서 746m)

🥰후원계좌: 우리은행 1005-904-327365 예금주: ()안산공동체미디어